건강칼럼
event_available 12.11.23 19:39:15
1227

작성자 : 보궁이

손발이 찬 허한성 체질, 자궁도 차다

본문

 

손발이 찬 허한성 체질은 자궁도 차다

 

이서영(가명, 37)씨는 결혼생활 3년차 주부이다. 한씨가 찾아온 이유는 바로 ’. 검진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했으나 본인이 느끼기에는 항상 몸이 차고 냉이 흐른다는 것.

 

손발은 한여름에도 시린 느낌이 들 정도에,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야 할 정도로 냉이 많고 나이가 들수록 한 해 한 해 생리 량이 줄어 현재는 생리가 2일 정도면 모두 끝나고, 생리기간 동안 몇 번 패드를 갈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호소하였다. 더욱 큰 문제는 3년동안 피임없이 성관계를 하였는데 아기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

 

산부인과 검진에서는 특별한 이상은 없다 하였으나, 나이가 들수록 손발이 시리고, 배가 너무 차면서 냉도 많고 생리 량이 줄어 영영 임신을 하기 어려울까봐 걱정하고 있었다. 이씨를 진단해보니 자궁이 차고 혈액순환이 저하된 허한성(虛寒性) 체질로 나타났다.

 

여성의 자궁이 건강하다는 것은 배가 항상 따뜻하여 노폐물이 없고 온몸의 기혈이 잘 순환한다는 것을 말한다. 여자는 자궁을 위해 하초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가 따뜻해서 생기는 병은 없으며, 반대로 배가 차면 만병의 근원이 된다.

 

자궁에 찬 기운이 있으면 아이를 낳지 못한다라고 동의보감에서 말했듯이 많은 불임이 자궁이 차가워서 생기는 허한성 체질의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배란기에는 수정을 위해 평상시보다 체온이 올라가며, 난소기능 저하로 인한 불임은 체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씨에게는 우선 체질 개선을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자궁을 튼튼하게 한 후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였다. 6개월을 체질 개선을 위한 치료 기간으로 잡았다. 따뜻하고 성질이 열하여 혈액순환을 활발히 해주는 약재를 위주로 한 생리불순용 보궁단을 사용하도록 하여, 보궁단이 질 내 삽입되어 있는 동안 자궁체온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여 노폐물을 제거하여 차서 생기는 한씨의 냉을 치료하도록 하였다.

 

또 전신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몸을 따뜻하게 보하는 탕제를 복용하여 줄어든 생리량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도록 하였다. 어느정도 생리가 회복된 후에는 불임용 보궁단을 사용하여 아기집이 안정되게 착상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하였다. 스트레스는 호르몬에 이상을 불러 배란과 임신이 어려워지므로, 정신을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탕약을 사용하였다.

 

보궁단과 탕약요법을 병행 한 3개월 후 이씨는 현저하게 냉이 줄어든 것을 느끼며 몸이 따뜻해진 느낌을 받고 있었다. 체질이 많이 개선된 듯 해 탕제와 좌훈요법으로 3개월 더 치료하는 도중 기쁜 소식을 들었다. 임신이 된 것. 동시에 평상시의 냉대하는 현저히 줄어들은 데에 반해, 피부가 촉촉해지고 전신이 따뜻해져서 부부관계는 오히려 수월해져 신랑과 다시 신혼으로 돌아간듯 하다는 이씨의 즐거운 목소리에 내 마음이 더욱 따뜻해지는 느낌이었다.

 

 

박성우 원장 / 경희보궁 한의원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3 수족냉증 겨울철이 괴로워요, 수족냉증의 원인과 관리 보궁이 13.12.27 929
2 수족냉증 손발이 찬 허한성 체질, 자궁도 차다 보궁이 12.11.23 1228
1 수족냉증 손발이 찬 여성에게 좋은 경옥고 보궁이 12.10.27 1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