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event_available 13.12.31 15:46:01
1284

작성자 : 보궁이

자궁선근증 진단받았습니다

본문

Q. 자궁선근증 진단받았습니다.

저는 37살이고요 아이둘가진 가정주부입니다.
3개월전부터 왼쪽배와 허리에 극심한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았는데 자궁선근증이라고 진단받은뒤 미레나시술을 해보자고 해서 시술했지만 시술후에도 하혈을 계속했구 갑작스럽게 식욕이 땡겨오더니 7Kg정도 살도 찌고 가슴도 아프고 일상생활에서도 무기력하더니 최근 일주일전쯤부터 배와 허리가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하더라고요.
병원에서는 미레나 부작용말하면서 빼기로했지만 꼬리가 안보인다해서 고생만하다 집으로 왔구요.
차후에 다시 빼기로 했지만 다음날 극심한 통증으로 다시 병원에 갔지만 자궁적출 권유 받고 미레나는 여전히 빼지 못했고 혈관 진통제 맞고 집에 왔습니다.
신랑은 수술은 최후 방법이라고 하며 한방에 가보라해서 경희대한방병원가서 진맥 침 뜸 하고5 일분 한약받고 나왔는데요.
병원에서 준 약들도 한약도 딱히 진통에 효과를 못받아서 고통스럽기만합니다.
한방으로도 치료가 가능한지도 이럴땐 어찌해야 하는지 걱정만 앞서네요 ㅠ 수술하게되면 후유증도 걱정되고요.
아이 둘 다 제왕절개 했는데 하고난후 허리를 잘 못펴요ㅠ 오래숙이고 있음 많이 아퍼서요.
두서없이 주저리 했는데 지금 제일 고통스러운건 하혈도 아니고요 배와 허리 통증이 심한거에요.
어떻하면 좋을까요? 한방치료를 계속 해야하는지 수술을 해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경희보궁 한의원 박성우 원장입니다.
 
자궁선근증 진단을 받으시고 극심한 통증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자궁선근증이 있지만 아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여성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신체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산부인과에서는 수술치료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하거나 호르몬 치료를 시행합니다. 호르몬 치료로는 프로게스테론, 성선자극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제(GnRH agonist) 등이 사용됩니다. 피임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궁 내 장치(intrauterine device, IUD)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 치료는 체내의 내분비 시스템을 교란시켜 부작용을 발생시킵니다. 일과성 열감과 발한, 불면, 질 건조감, 두통, 기분 장애, 골감소증, 성욕 감소, 체중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적출술은 결혼과 임신을 원하는 가임기 여성에게는 인생을 좌우하는 큰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임신을 원치 않는 여성이라고 해도 자궁적출술은 폐경증상과 함께 여러 가지 질환에 취약하게 만드는 등 수술 후에 감당해야할 문제들이 많아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수술이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먼저 안전하고 인체에 친화적인 한의학적 치료를 시도해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자궁선근증의 주요 원인은 혈의 정체, 즉 어혈(瘀血)입니다. 따라서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들을 기본으로 처방합니다. 그런데 자궁선근증을 가진 여성들의 대부분은 다른 문제들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다. 기가 부족하거나(기허), 기의 순환이 막혔거나(기체), 찬 기운에 몸이 상해서 순환이 방해받았거나(한체), 염증을 함께 가지고 있거나, 생식기관의 기능이 약한 경우(신허) 등이 그것입니다. 이런 요소들이 연관되어 자궁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오래되면 자궁선근증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에 더해 함께 가지고 있는 증상을 해결해줄 수 있는 약재들을 추가하여 탕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침구치료와 좌훈치료를 함께 시행하는데, 이 두 가지 치료법은 치료가 된 이후에도 꾸준히 받으면 재발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보궁단은 여성의 질에 삽입하여 치료하는 한방좌약입니다. 한약재로 구성되어 있어 몸에 큰 부담이 없고 내성도 생기지 않습니다. 보궁단은 체온에 의해 녹으면서 약성분이 질점막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약성분이 자궁에 빠르게 전달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방좌약은 수천년 전부터 개발되어 여성질환에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안전하며 효과도 좋습니다. 보궁단에는 자궁내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는 약재들과 어혈을 풀어 선근증을 줄여주는 약재들, 자궁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약재들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한약과 보궁단을 같이 사용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한약만 사용하거나 보궁단만 사용하기도 합니다.
 
침 치료는 염증을 개선시키고 진통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기와 혈의 움직임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한약과 보궁단을 사용하는 동시에 주기적으로 침치료를 받으면 치료효과를 높이는 이점이 있습니다. 경희보궁한의원에서 사용하는 혈자리들은 원기를 북돋아주고 몸 안의 차고 습한 기운을 없애주며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자궁과 난소에 생기는 질환에도 효과가 좋으며 생리통, 생리불순, 불임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간혹 침치료를 무서워하시는 여성분들이 있는데, 본원의 침치료는 스스로 엄살이 심하거나 통증에 예민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꾸준히 치료받으실 만큼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 침치료가 아플까봐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침치료만큼 뜸치료도 효과가 좋습니다. 뜸치료는 자궁 및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내부의 순환을 도와줌으로써 찬기운으로 인해 자궁의 기능이 손상된 경우를 치료해줍니다. 자궁건강의 기본은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뜸치료는 자궁질환 치료의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주기적인 좌훈은 자궁질환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여성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좌훈은 한약재를 달일 때 나오는 뜨거운 김을 여성의 외부 생식기에 쏘이는 방법으로, 역시 아주 오래 전부터 여성들의 건강을 지켜온 치료법이자 예방법입니다. 자궁질환을 치료할 때 뿐만이 아니라 치료 후에도 주기적으로 시행하면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생리기간이나 하혈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간혹 체질과 증상에 따라 피해야할 경우가 있고, 약재도 개인과 증상에 따라 다르게 구성해야 하므로 반드시 한의사와 상의하셔서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우나와 같은 곳에서는 위생의 문제가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좌훈을 하지 말아야 할 경우에 잘못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꼭 한의사와 상의하시고 시행하셔야 합니다.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과 함께 맞춤치료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