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event_available 14.04.24 14:48:17
1174

작성자 : 보궁이

생리통과 생리불순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본문

Q. 생리통이 심해요

제가 원래 생리통이 심한편인데 요즘들어 더심해지는거 같아요...

가만히있어도 아래가 쿡쿡쑤시고 배가찢어질꺼같아요

배를 따뜻하게해도 소용없고 생리통약도 없고 식은땀만 나고 힘들어요

어떻게하면 생리통을 줄일수 있을까요? 급해요...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경희보궁 한의원 박성우 원장입니다. 생리통으로 고생중이시군요.
  
생리통은 의학적인 용어로 월경통이라고 합니다. 월경통은 월경기간 동안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과 허리 통증 등을 일컫는 말입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유방통, 몸살, 부종, 소화불량 등의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하며, 월경기간에만 발생하고 이후에는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월경기간에 나타나는 통증 외의 여러 증상들을 포함하여 월경곤란증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월경 전 일주일 정도부터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월경전증후군(생리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월경통은 여성의 숙명으로 생각하고 진통제로만 버티시는 경우가 많은데,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월경통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자궁이상의 신호입니다.

생리통의 발생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궁내부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 증가하여 자궁을 강하게 수축시키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일차성 월경통 또는 원발성 월경통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골반 내부의 질환으로 인해 월경통이 발생하는 경우로, 이차성 월경통 또는 속발성 월경통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 내 유착, 자궁근종, 자궁 내 폴립, 자궁 내 피임장치, 골반 울혈증후군, 잔류 난소 증후군, 만성 기능성 낭종 형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통은 기본적으로 어혈과 관계가 많습니다. 자궁내부의 기혈순환이 악화되어 혈이 뭉치게 되면 나가야 할 혈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를 배출시키기 위해 프로스타글란딘이 더욱 증가하게 되어 월경통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 어혈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등 월경통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질환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다한 스트레스, 카페인 및 찬 음식의 과다복용, 환절기와 겨울에 얇은 옷차림 등도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여 어혈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월경기간 또는 월경이 시작되기 수시간 전부터 시작되는 하복부 통증입니다. 통증의 양상은 주로 쥐어짜는 듯하며, 밑이 빠지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허리통증도 흔하게 동반되는 편이며, 개인에 따라서 유방통, 부종, 소화불량, 변비 등의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심하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월경 시작일 또는 다음날이 가장 심하며 통증이 1~3일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차성 월경통은 월경 시작 1~2주전부터 시작되어 월경기간 이후에도 수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며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과 같은 경우에는 통증의 정도가 극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큰 경우도 많습니다.
 
[생리통과 생리 불순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1. 청결에 주의 합니다.
- 평소 월경 시 사용하는 패드는 반드시 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하며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천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소독과 세척에 각별에 주의를 요하며, 몸을 씻을 때 샤워나 마찰욕은 좋지만, 좌욕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 조깅이나 줄넘기, 혹은 윗몸일으키기 등 간단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생리통을 점차적으로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매우 좋습니다. 또한 근육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골반을 강화하여 통증을 줄여줍니다.

3.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 생리통엔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골반강으로 가는 혈류를 늘려주기 위한 것으로서, 자궁 수축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바닥에 그냥 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찬바람과 비를 맞지 않아야 합니다.

4. 편안한 옷을 입습니다.
- 꽉 조이는 바지를 입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경우에는 편안한 옷을 입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이는 옷은 생리시의 냄새를 더욱 강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5.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 비만하거나 너무 마르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야채들과 육류, 간, 계란 노른자, 미역 등이 좋은 식단입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생리통을 악화시키고 생리 기간과 양을 늘리며, 당근은 너무 많을 시에 카로틴의 흡수량이 난소 배란기능을 떨어트리므로 좋지 않습니다.

6. 그 외,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정신적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전자파를 주의하는 것도 생리통을 예방합니다.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운동]
 
1.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인 생리통
- 윗몸일으키기 : 아랫배에 힘을 주고 평소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2. 자궁이상이 원인인 생리통
- 스트레칭 : 자궁이 뒤로 굽은 분들이 하시면 좋은 스트레칭으로, 먼저 무릎을 꿇고 엎드린 후, 양 손은 이마에, 가슴은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위로 솟게 합니다.

3. 기의 순환장애가 원인인 생리통
- 줄넘기, 조깅, 수영 : 기와 혈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4. 몸이 차가운 것이 원인인 생리통
- 복식호흡 : 아랫배에 뜨거운 찜질팩을 올려놓고 몸을 먼저 따뜻하게 합니다. 그런 다음 조용히 눈을 감고 천천히 숨을 들이마셨다 뱉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여성들이 월경통을 견디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통제는 소화불량, 메스꺼움, 피로감,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위염이 있는 경우에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 진통제는 주로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여 통증을 억제하는데, 이 물질은 자궁수축을 도와 자궁 내 혈액을 배출시켜줍니다. 즉, 이 물질을 지나치게 억제할 경우에는 혈의 배출을 방해하여 오히려 자궁내부에 어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어혈은 월경통을 악화시켜 더 많은 진통제를 필요로 하게 되고, 과량의 진통제는 자궁수축을 더욱 방해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또 어혈상태가 장기화되거나 심해지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통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의학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희보궁한의원에서는 월경통의 치료를 위해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내 기혈순환을 정상화시키는 탕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 처방은 자궁내 혈액의 원할한 배출을 돕기 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분비되지 않게 되어 진통제를 복용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또한 자궁의 문제로 생긴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침구치료는 소염 및 진통효과가 있어 월경전 및 월경기간에 치료를 받으면 자궁 내부의 순환을 도와주고 월경혈의 배출을 촉진시켜주며 통증은 줄여줍니다. 이외의 기간에도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자궁을 건강하게 하여 월경통 및 여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좌훈요법도 효고가 매우 좋습니다. 좌훈은 자궁에 좋은 약재들을 넣고 끓여서 그 김을 여성의 외부 생식기에 쏘이는 것입니다. 좌훈은 꾸준히 할 경우 월경통의 치료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여러 여성질환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9 생리통 · 이서연 원장의 진료실 이야기 - 생리통 생활관리법(음식, 지압, 자세, 운... 이서연 23.08.10 112
18 생리통 · 이서연 원장의 진료실 이야기 - 청소년 생리통, 진통제만 복용하며 관리... 이서연 23.08.03 103
17 생리통 · 이서연 원장의 진료실 이야기 - 청소년 생리통, 학업 스트레스 때문이니 ... 이서연 23.08.02 137
16 생리통 · 김영주 원장의 공감 진료 이야기 -[생리통 유형따라 치료법도 가지가지] 김영주 22.02.15 116
15 생리통 · 정명주 원장의 진료실 이야기 -생리통에 진통제 있으면 되는거..... 아닙... 정명주 21.05.25 111
14 생리통 · 정명주 원장의 진료실 이야기 -다리가 저릴만큼의 생리통.그리고 생리불... 정명주 19.07.08 311
13 생리통 · 정명주 원장의 진료실 이야기 -생리통,그 소리없는 아우성 정명주 19.06.10 355
12 생리통 생리통을 유발하는 습관도 있나요? 관리자 13.02.07 1511
11 생리통 생리통 예방법을 알려주세요 관리자 13.02.07 1500
10 생리통 생리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관리자 13.02.07 1645
9 생리통 생리통의 원인이 뭔가요? 관리자 13.02.07 1194
8 생리통 생리통의 종류에는 뭐가 있나요? 관리자 13.02.07 1166
7 생리통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 뭔가요? 관리자 13.02.12 1783
6 생리통 생리통, 한의원 치료 보궁이 15.10.29 2207
5 생리통 생리통과 생리불순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보궁이 14.04.24 1175
열린1페이지 2페이지 맨끝